자주하는 질문
전체펼침
Q
새로운 TEPS는 언제 처음 시행되나요?
2018년 5월 12일 시행되는 248회 TEPS 정기시험부터 적용됩니다.
Q
TEPS를 개정한 이유는 무엇입니까?
20년간 축적된 영어평가 분야의 경험적 지식과 역량을 기반으로 기존 TEPS에 비해 적은 수의 문항으로 더 짧은 시험시간 내에 수험자의 영어능력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효율적인 시험을 도입하기 위해서 TEPS를 개정하였습니다.
Q
가장 큰 변화는 무엇입니까?
각 영역의 문항 수(총 200 → 135문항)와 시험 시간(약 140 → 105분)이 축소되었습니다. 또한 일부 새로운 문항 유형을 도입하였습니다.
Q
1지문 2문항을 추가한 이유는 무엇입니까?
수험자가 실제로 읽어야 하는 글의 분량을 반영하고 다면적이고 종합적인 지문 이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좀 더 길어진 한 개의 지문에서
두 개의 문항을 출제하는 ‘1지문 2문항’ 문형을 넣게 되었습니다.
Q
어휘와 문법 영역의 순서를 바꾸고 시간을 통합한 이유가 무엇입니까?
최근 언어습득이론을 반영하여 New TEPS에서는 어휘를 먼저 평가한 후 문법을 평가합니다.
또한 긴 대화와 문단으로 구성된 문법 영역 Part 3 다음에 독해 영역으로 이어질 수 있게 배치하였습니다.
어휘 영역에 할당된 시간의 부족으로 인한 부담을 덜고 어휘와 문법 영역에 시간제한을 균형적으로 두기 위하여 두 영역의 시간을 통합하였습니다.
Q
청해 Part 3의 대화 청취 횟수를 2회 → 1회로 변경한 이유가 무엇입니까?
실제 커뮤니케이션 상황을 반영하기 위해 모든 대화는 한 번씩 들려주는 것으로 통일하였습니다. 청취 횟수가 줄어든 점을 보완하기 위해
대화를 듣기 전에 간략하게 대화상황이 제시됩니다.
Q
점수체계에 변화가 있나요?
기존 200문항에서 135문항으로 문항 수를 줄였기 때문에 점수체계를 변경하였습니다.
각 영역별 최고점수는 청해와 독해는 240점, 어휘와 문법은 60점으로 총점은 600점이 됩니다.
Q
개정 전후 TEPS 성적이 모두 있는 경우 어떤 것을 제출하는 것이 유리할까요?
기존 총점 990점과 개정 후의 600점은 최고점수에 해당하며 동일한 능력으로 간주됩니다.
개정 전후 TEPS 점수 체계를 비교하는 환산표가 2018년 5월 첫 시행 전에 TEPS 홈페이지 Conversion Table ( 바로가기 )에 게시됩니다. 환산표를 참고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.
Q
성적표에도 변화가 있나요?
기존 성적표에서는 영역별 점수비율과 각 영역의 파트별 백분위(percentile rank)가 제공되었으나, 개편된 시험의 성적표에는
영역별 백분위와 각 영역의 세부 능력별 성취수준이 제공됩니다.
Q
개정 이전에 봤던 TEPS 점수도 유효한가요? 개정 전 시험 응시자가 2018년 5월 이후 성적표를 재발급 받으면 어떤 성적표가 제공됩니까?
개정 이전에 봤던 TEPS 점수는 2년간 유효합니다.
2018년 5월 이전에 응시한 TEPS 시험은 첫 발행 시 제공됐던 성적표와 동일한, 개정 전 성적표로 재발행됩니다.
개정 전 성적표를 새로운 성적표로 재발급 받거나, 반대로 새로운 성적표를 개정 전 성적표로 발급받으실 수 없습니다.
Q
2018년 5월 이후에 이전의 TEPS 유형을 응시할 수 있나요?
2018년 5월 12일 이후로는 새로운 유형의 TEPS 시험이 시행되므로 이전 유형의 TEPS는 응시하실 수 없습니다.